본문 바로가기
독서일기

동양철학 - 성리학이란

by 원더르 2022. 5. 31.

성리학의 개념

오늘은 동양철학의 성리학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지금 공부 중인 내용이 성리학이라서 정리하는 느낌으로 하려고 합니다. 또한 내용은 성리학의 개념부터 시작해서 조선에 들어온 성리학까지 전체적으로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성리학은 새로운 유학이라는 의미로서 신유학이라고 불립니다. 신유학은 북송 시대의 유학 사상을 종합하여 주희가 종합한 학문체계입니다. 성리학은 이학, 주자학, 정주학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름에 따라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같은 학문을 표현한 말입니다. 또한 신유학이란 선진시대의 유학과는 경향을 달리하는 새로운 유학이라는 의미에서 기존의 유학과 구별하기 위하여 쓰인 것입니다. 신유학은 양명학까지 포함하는 넓은 범위로 이해하면 될 거 같습니다. 신유학의 주요 학파로는 정주 학파와 육왕학파가 있으며, 이들의 사상적 특징은 이학과 양명학으로 표현됩니다. 성리학은 성명 의리 지학의 줄인 말로 심성의 수양을 철저히 하면서 도덕규범과 자연법칙으로서 의리를 깊이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즉 성인의 정신 경지를 완전하게 실현해가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송대 유학이 다룬 개념인 성과 리를 중심으로 붙여진 이름이라 하여 성리학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이학은 ‘리’를 최고의 범주로 삼는다는 의미에서 양명학과 기학과 구별해서 부르는 이름입니다. 참고로 양명학은 심을 최고 범주로 삼은 사상체계입니다.

 

주자학은 송대 주희의 학문을 높여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정주학은 주희와 그가 계승한 정호, 정이 두 형제의 철학을 대표적으로 내세운 이름이고요. 송학은 송나라 시대에 형성된 유학이라는 의미로 사용된 명칭입니다. 이렇게 명칭은 다양하지만 정작 송명시대 당사자들은 도학이라고 불렀습니다. 중국에서는 주로 이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일본에서는 주자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며, 서양에서는 신유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한국은 주로 성리학 혹은 주자학이라는 명칭을 섞어 씁니다.

 

성리학이 이처럼 다양한 명칭으로 쓰였던 이유는 이 새로운 유학이 다루는 영역이 넓어서 하나의 이름만으로는 전체 사상을 포괄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성리학은 북송의 주돈이로부터 발단하여 소옹 - 장재 - 정호 -정이를 거쳐 남송의 주희에 이르러 종합적인 체계를 갖추게 되어 성리학을 집대성하게 됩니다. 이후 중국과 한국의 유학은 주희가 집대성한 성리학을 기반으로 전개됩니다. 또한 17세기에는 일본에 전래함으로써 성리학은 동아시아의 보편적인 학문으로 자리 잡습니다. 양명학, 실학 등 성리학에 비판적인 학문도 성리학의 용어와 이론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이것의 의미는 성리학은 동아시아 철학 및 모든 학문의 기반을 이루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성리학의 전개 과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성리학은 주돈이에 의해 개척되고 장재와 소옹을 거쳐 정호와 정이 두 형제로 발전된 송학의 흐름을 남송의 주희가 집대성하여 성리학이 종합되게 됩니다. 이들을 북송 오자라고도 불립니다. 북송 오자는 주희 이전에 거론되는 주돈이, 소옹, 장재, 정호, 정이를 말합니다. 북송오자에 대한 인식은 주돈이로부터 출발합니다. 주돈이가 성리학을 창시했고, 정 씨 형제에게 주돈이의 학문이 전수되었으며, 정씨형제과 관련이 있었던 장재와 소옹에게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과정들이 최종적으로 주희에 의해 종합되게 됩니다.

 

그래서 성리학은 북송 오자의 사상을 기본으로 합니다. 다섯 사상가들이 같은 방향으로 나갔던 것은 아닙니다. 먼저 주돈이의 경우 물질세계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근원으로 무극이태극을 제시합니다. 무극이태극에 대한 견해는 다양한 해석이 있지만 주돈이는 우주 생성의 근원을 태극에 두고 이것이 음양을 낳고 음양이 점화 분화되어 만물을 형성한다고 합니다. 장재의 경우 물질세계의 기본적인 요소는 기입니다. 기에는 모이고 흩어지는 두 가지 운동 형태가 있는데 그것에 의해 만물이 생성되고 소멸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장재는 기의 바탕이 되는 본체로서의 기를 태허라고 불렀습니다. 소옹은 수를 그 기본적인 요소로 간주합니다. 우주의 근원은 수를 발생시키는 어떤 존재에 근거하며, 수는 다시 형태를 발생시키고, 형태는 구체적 사물들을 발생시킨다고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정 씨 형제는 리를 최고 범주로 삼습니다. 주역에서 한번 음이 되고 한번 양이되는 음양의 운동을 도로 해석하는 것과는 달리 정리는 음양의 운동 자체가 도가 아니고 한번 음이 되고 한번 양이 되게 하는 이유나 근거를 도라고 본 것입니다. 여기서 정이가 설명하는 도는 리와 같습니다. 참고로 리는 송대 사상체계의 핵심 개념입니다.

 

주희는 정 씨 형제의 리를 최고 범주로 삼습니다. 그래서 정 씨 형제의 이론은 주희 이기론이 기본적인 요소가 됩니다. 주희는 정 씨 형제의 리에 근거하여 자연, 인간, 사회 정치 등을 아우르는 사상체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희를 신유학을 집대성한 자로 부르는 것입니다. 주희는 선배 유학자들의 사상을 종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사상체계를 이룩하게 된 것입니다. 주돈이 - 장재 - 정 씨 형제로 이어져 전개된 새로운 사상이 주희에 이르러 완성되게 된 것입니다.

'독서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양 철학 - 성리학의 전개  (0) 2022.06.03
동양 철학 - 성리학 체계  (0) 2022.06.01
인식론 - 공간과 시간 및 인식 대상  (0) 2022.05.30
인식론 - 인식이란?  (0) 2022.05.30
독일 이상주의  (0) 2022.05.27

댓글